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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기계 작동 원리

Seat belt (안전벨트)

by 현구원 2025.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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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안전벨트는 위 사진과 같이 Spiral spring과 seat belt webbing으로 구성되어 있다. Sprial spring은 freely rotating shaft에 연결되어 있고, shaft가 회전하면서 spring이 수축한다.

사람이 안전벨트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스프링의 탄성에 의해서 webbing이 말려 들어간다.

이를 통해서 간단한 3-point mechanism의 안전벨트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는 사고가 나서 몸이 앞으로 튀어나가는 경우에도 쉽게 늘어나기 때문에 안전벨트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retractor의 반대편에 ball과 sprocket을 shaft에 연결한다. 벨트가 당겨지거나 다시 돌아올 때 sprocket은 회전한다.

 

하지만 급감속을 하게 될 때 ball은 inertia에 의해서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고, hinge가 움직이게 하고, locking mechanism을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형태를 통해서 webbing이 retractor로 인해서 움직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는 안전벨트의 역할은 잘 할 수 있지만 일반적일 때 잘 작동하는 지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공학자들은 webbing speed를 통해서 잠기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개발한다.

Webbing speed에 의한 잠금 메커니즘은 세 개의 component로 구현 할 수 있다. Central piece는 shaft에 고정되어 있고, internal gear는 프레임에 고정되어 있다. 그리고 다른 piece는 central piece 밑에 위치한다.

오렌지 색으로 표시된 piece는 central piece에 tightly fitted 되어 있지 않고, 따로 움직일 수 있다.

Central piece가 천천히 움직이는 경우에는 orange piece가 같이 움직일 수 있다.

하지만 central piece가 빨리 움직이는 경우에는 orange piece가 이탈해서 위 사진과 같이 hinge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passenger가 앞으로 빠르게 이동할 때 안전벨트가 잠기게 되고, 언제나 쉽게 잘 작동하는 지 확인 할 수 있다.

아직 해결할 문제가 남아있다. 만약에 안전벨트가 passenger의 움직임을 완전히 제한해버리면 가슴 부위에 매우 큰 압력이 가해지고, internal organ injury를 유발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shaft가 아닌 torsion bar를 사용한다. Torsion bar의 한쪽은 locking mechanism을 통해서 고정되어 있고, 반대쪽은 critical limit을 넘어서는 load가 작용할 때 torsion이 일어난다.

Torsion bar의 꼬임이 모든 곳에서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torsion bar에 직접적으로 webbing을 연결할 수는 없고, 위 사진 처럼 locking이 되지 않는 쪽에 연결 되어 있는 spindle을 사용하고, 여기에 webbing을 부착한다.

따라서 torsion이 일어날 때, 전체 spindle이 torsion bar의 최대 회전 각도 만큼 회전 할 수 있게 된다.

운전 할 때 일어나는 또 하나의 문제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모두 좌석에 밀착한 상태로 운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벨트의 메커니즘이 작동할 시간이 부족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위 사진과 같은 piston mechanism을 통해서 pre-tensioner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 일반적으로 사고 전에 운전자는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는데, smart controller는 그를 통해서 사고를 예측한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폭발을 일으켜서 piston을 밀어내고, 아래 사진처럼 안전벨트가 당겨지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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